R User Conference in Korea 2019 발표자

10월 25일 (금) 한국마이크로소프트(더케이트윈타워 11층)

강동훈
한국기업데이터

재무제표 시각화

회계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진다. 계정과목 개수도 많고 표만 봤을 때 그 의미를 쉽게 분석하기 어렵다. 일정 수준의 훈련을 받고 재무제표의 틀에 익숙해져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요약하여 전달하는 “회계” 정보를 R을 이용하여 시각화한다. 거래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인 텍스트를 넘어 시각화로 표현하기 위한 고민과 결과를 톱아본다. 회계 데이터의 특성을 바탕으로 자료구조를 정의하고 전처리하고, 직관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색상UX 컨셉을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재무제표 데이터는 기업공시 사이트 DART에 공시된 기업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이용하였다.

 

발표자 소개

대학원에서 데이터마이닝을 전공한 후, 한국기업데이터 콘텐츠전략부에서 기업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기획 관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 회계데이터 시각화 기획 포로토타입을 R로 구현하였는데, 그 내용을 Korea Shiny User Group 이라는 소모임에서 발표했습니다. 이 내용을 보완 확장하여 RUCK 2019 에서 발표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회계가 처음이고 생소하신 분들 환영합니다.

 

수상이력

2018 해양수산부 주관 해양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데이터 분석 부분 1위
2017 기상청 빅데이터 콘테스트 최우수상 1위

발표 자료 공개: 공개
사진/동영상 촬영: 촬영 가능

문의

RUCK 2019 조직위원회
E-mail: ruck2019@r-kor.org
Homepage: www.r-kor.org